배틀필드3 병과 정복 - 정찰병 (Recon)

2014. 7. 29. 18:45     작성자: Blog_master

이번엔 마지막 병과인 정찰병, 리콘(Recon)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게임에서나 저격병은 위엄이 뿜어져나오다 못해 질질 흐릅니다.

한발 한발로 적을 침묵시키고 아군의 눈이 되어주는 정찰병.

 



 

배틀필드3 에서도 역시, 많은 역할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주무기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몇 개 빠진 것들도 있지만 M98B,L96,SKS,M417,SVD 등등

정찰병도 여러가지 저격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크게 나누어 보면, 볼트액션 저격총과 반자동 저격총으로 나뉘게 되는데

반자동에서는 가장 균형있는 총으로 MK11 MOD 0 과 M417 이..

볼트액션에서는 가장 강력한 총으로 JNG-90 과 M98B 가 뽑히고 있습니다.

 

반자동의 경우, 돌격형 정찰병을 선택하는 경우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그 이유가, 여러 패치 이후

장거리에서는 반자동 저격총의 경우 데미지가 많이 경감(낙차 데미지)되어

저격을 하는 의미가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차라리 장거리 저격에는 볼트액션이 어울리고, 데미지 적용도 보다 실용적입니다.

 

정찰병의 주무기인 저격총에도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부착물이 이용되는데

저격총인 만큼, 플레이 방식과 자신의 기량을 이용하는데에는 무엇보다도 광학장비가 좌우하게 됩니다.

고배율을 장착해놓고 전방에서 뛰어다니는 유저와 저배율을 장착하고는

장거리에서 적을 저격하려는 유저가 거의 없는 만큼말이죠.

 



(여러가지 광학장비를 이용하여 정조준을 한 모습들)

 

정찰병의 저격총에 고배율 광학장비를 이용하는 경우, 배틀필드3 내에선

'밸런스'를 위하여 위치가 드러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바로 빛 반사로 인한 위치 노출입니다.

 





(환하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는 적군 정찰병)

 

고배율을 이용할 경우, 확대 기능이 좋아서 적군 식별 및 사격에 좋지만

위 사진처럼 위치노출이 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일부러 고배율을 포기하고

저배율로 근성 저격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빛 반사로 인한 위치노출은 자신이 향하고 있는 방향의 모든 면에서 보이게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빛 반사 기능이 적용되는 광학장비는 해당 장비의 설명에 쓰여있습니다. 대부분 x4 이상의 고배율 장비)

 

배틀필드3 내에 제압효과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것은 아실 텐데요.

지원병 만큼 강력한 제압효과를 지닌 것이 바로 정찰병입니다.

강력한 탄환을 이용하는 볼트액션의 경우, 그 효과가 더 큰데요.

 

표적 대상이 자신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않은 이상

갑작스런 저격총의 제압효과는 정말 뛰어납니다.

일반 총기와는 달리, 단 한발의 위력으로도 제압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일반 총기의 경우, 여러 발의 제압 효과가 누적되어 점점 심해지게 된다)

 

만약, 일부 적군을 사격하다 빗나갔는데 갑자기 포복을 하거나 두리번 거리는 등, 당황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아직 당신의 위치를 못잡았다는 반증이 됩니다. 때문에 이부터는 좀 더 침착하게 사격을 가하십시오.

 

제압 효과가 뛰어나다고는 하나, 지속적으로 빗맞추게 되면 적군이 제압 효과에서

일어나는 탄환 효과를 따라 위치를 알아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모든 총기를 포함한 모든 제압 효과에서 나타납니다. -저격총의 탄환 효과가 조금 더 뚜렷합니다)

 

* 실제로, 저는 위 같은 경우 제압 효과에서의 탄환 효과로 적을 자주 찾아냅니다.

   탄환 효과가 일어난 높이와 방향을 생각하여 저격 되었던 곳과 맵을 생각하여

   짐작되는 해당 공간을 주시해보면 적군이 위치한 곳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갑자기 포복하고 숨는다하여 '아이씨' 하며 감정적으로 대응하여

계속 빗맞추기보다 침착하게 다음 발을 맞추는데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반자동을 이용하는 경우, 첫 발이 빗나간 만큼 차후 반동 제어에 주의해주세요)

 

저격총 중에서도 볼트액션만의 특별한 부착물이 존재합니다.

바로 '스트레이트 풀 볼트' 입니다.

 

  


 

실제 사진으로 나타내자면 바로 위 같은 부품인데요.

볼트 액션 저격총의 경우, 볼트 액션인 만큼 한번 사격을 가했다면

배틀필드3 에선 광학장비 이용을 그만두어야 재사격이 가능합니다.

이를 없애주고 광학장비를 이용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다음 실탄을 장전하도록 해주는 것이

'스트레이트 풀 볼트' 입니다.

 

만약 1800ms 정도의 다음 사격까지의 시간차가 존재하는 경우

(발사 후, 정조준을 풀고 장전 후 다시 정조준을 이용하기 까지의 시간)

스트레이트 풀 볼트를 이용하면 1100ms 정도 까지 줄여준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연사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는 반자동 저격총이 가지고 있는 연사속도 만큼은 아니지만

'볼트액션이 볼트액션이 아닌데?' 라고 느낄 정도로 해줄 만큼 연사속도를 올려줍니다.

 

하지만, 연사가 빨라진다해서 탄환 낭비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장전이 가능한 장탄수가 적은 볼트액션 총기인 만큼 잔탄 관리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저격총에도 마찬가지로 양각대, 레이저 조준기 등을 이용할 수 있으니

상황과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부착물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정찰병의 진정한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정찰병의 개인장비를 살펴보도록 하죠.

 

 



 

T-UGS 가 그 첫 작품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상 및, 높이가 맞는 오브젝트들에 설치하여 이용하는 장비입니다.

 


 (T-UGS 가 설치 된 모습)

 

위 사진과 같이 설치가 되면 해당 설치 공간에 나타나며

설치 된 공간 주변의 적군/차량을 미니맵에 표시하여 줍니다.

가만히 서있거나 천천히 포복하여 움직이는 적군은 감지할 수 없으나

배틀필드3 의 보병 대부분의 활동은 '달리는 것'으로 시작하여 끝나는 만큼

대부분의 적군을 감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T-UGS 는 자동형 탐지기능으로 2차적인 조작 없이도 설치만 우선 해주면

알아서 적군을 탐지해주기 때문에 설치하고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그럼 이번에는 원격형 탐지기인 MAV를 살펴 보도록 하죠

 




 

게임 내에서의 MAV 의 모습입니다.

 


 

 

이것이 실제 MAV... 정말 똑같이 구현해놨습니다.

 

어찌 되었건 MAV 는 원격형으로 설치 후에 조작기로 전환하여

MAV를 직접 조종하며 아군을 지원하게 됩니다.

 


(MAV 를 상공으로 띄워 적군을 탐지하고 있는 모습)

 

MAV 작동 화면에선 흑백으로 적군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MAV 역시 자동 탐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미니맵에 적군을 표시해주나

원격으로 조종이 가능한 만큼, 탐지 범위가 범용적이며 MAV 조종 화면에서

직접 무전 탐지 기능을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탐지를 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군 개인장비들을 사격 버튼으로 파괴 할 수 있으며 일부는 락온이 가능하여

상대방 MAV, 무선신호기와 같은 개인장비를 파괴하는데 용이합니다.

 

다만, 조작기를 이용하는 동안에는 자신은 무방비가 되므로 안전한 공간에서의 조작이 필요합니다.

 

T-UGS, MAV 모두 각각의 특징덕에 장단점이 있으며 용이하게 이용하면

점수를 쉽게 획득할 수 있어 자주 애용되고 있습니다.

 

 



 

정찰병의 또 다른 눈, SOFLAM 입니다.

SOFLAM 한글로는 소플람이라고 하는 이 장비는

적군 탱크, 헬기와 같은 장비를 표적 지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로 적군 장비들을 지정해주면 아군 장비나 재블린을 이용하는 공병이

별도로 락온을 할 필요 없이 해당 지시기를 따라 타격을 가하는게 가능합니다.

 

SOFLAM 으로 표적 지원을 당하고 있는 적군 장비의 경우 계속해서 경고음이 나게 되므로

정신적인 압박감과 플레어 및 적외선 연막탄을 헛되이 이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SOFALM 이 옥상에 설치된 모습)

 



 

SOFLAM 역시, 흑백 화면을 지원하는데, 붉은 빛을 점멸하게 되므로

장비 위치가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붉은 빛을 점멸하는 만큼 이를 역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붉은 빛이 점멸하니 SOFALM 장비의 위치가 노출 되나 설치한 곳과 떨어져

인근에서 저격을 가하면 오히려 득이 됩니다.

 

붉은 빛이 점멸하는 것을 보고, '보병'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바로 레이저 조준기로 저격을 한다고 생각하여 맞지도 않을 사격을 SOFLAM 에 가해 옵니다.

(SOFLAM 역시 파괴가 되나 장거리에서 사격만으로는 타격 판정을 얻기 힘듭니다)

 

이를 이용하여 SOFLAM 에 정신팔린 적군을 측면에서 저격하는 것으로 능욕질이 가능합니다.

(팀데스매치 플레이방식 포스팅에서도 썼었죠?)

 

또한, SOFLAM 자체가 표적 지시기인 만큼 별도의 화면을 지원하기 때문에

높은 곳에 설치해두면 적군의 위치를 알아낼 수 있어 자신이 저격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높은 시점에서 적군의 위치를 안전하게 알아내고, 조준기 조작에서 돌아와 해당 공간을 저격하는 겁니다.

 


 (무선 신호기가 설치된 모습)

 

저격병의 또 다른 개인장비! 무선 신호기입니다.

팀에 사실상 가장 큰 전략적 도움이 되는 장비입니다.

 

무선신호기의 기능으로는 설치한 해당공간에서 아군이 스폰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이는 거의 '이동형 거점'으로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침투 할 위치나 특정 공간에서

지속적인 스폰이 가능하여 침투 시간 및 경로를 특정 지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또한 팀데스매치의 경우, 설치한 위치에 따라 상공에서 스폰되기 때문에

상공에서 낙하산을 통해 자유롭게 활강하여 적군의 후미를 치는 등 여러가지 공격방법을 택할 수 있으며

특정 위치에 올라가거나 여러가지 이점을 차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컨퀘스트에서 거점이 없거나 밀리는 상황에서 일정 공간에 무선 신호기를 설치하여

아군을 스폰 할 수 있게 해준다면 그만한 도움 되는 것이 없습니다!

 

- 하지만 일부 무선신호기가 설치된 공간을 알아낸 적군이 장비를 일부러 파괴하지 않고

   스폰되길 기다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스폰 전에는 대기 시간이 끝났다하여 무작정 스폰하지 말고

   대기 화면에서 해당 위치의 상황을 살피도록 합시다.

 

이처럼, 저격병은 자신의 개인장비를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강력한 지원을 아군에게도

자기 자신에게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맵, 모드마다 천차만별의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 플레이 방식

 

 

정찰병의 플레이 방식은 딱히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광학장비를 무엇을 택하는가, 저격총을 무엇을 이용하는가

개인장비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말그대로 변수가 엄청 많아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 가지의 조언을 해드리자면 저격을 주로 하는 병과인 만큼

일정 위치에서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후방 경계가 아주, 아주 아주 약합니다.

 

때문에 자신이 위치한 곳에 T-UGS 를 설치하고 미니맵을 자주 주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틀필드3 통계상 정찰병이 후방 대검킬 일명 칼빵을 당하는 빈도가

가장 많은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정찰병/ 배깔스나들은 칼빵의 먹이!)

 

부가적으로, 개인적 추천으로는 저격총에 레이저 조준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해당 관련 글 일부로 포스팅 된 포스트가 있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 레이저 조준기 포스팅 - 무기 커스터마이징/파츠 완전정복 - 레이저 조준기 편

 

 

부착물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 해보자면 소음기 또한 쓸만한 부착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음기는 포스팅해왔던 것처럼 소리로 인한 미니맵 노출을 없애주는 것이 장점인데

문제는 소음기를 이용하더라도 정찰병의 사격 소리는 크다는 겁니다.

 

때문에 소음기를 이용하여 소리가 줄어들긴 하지만 못 들을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미니맵에서 노출은 되지 않지만, 여전히 뒤치기엔 유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음기로 인한 낙차 증가 역시 유의하는게 좋겠죠?

 

또한 하드코어에서는 모드가 모드인 만큼 애초에 미니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기 보다는 화염으로 인해 위치가 노출되지 않도록 소염기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 정찰병인 만큼, 자신이 칼빵하는 맛도 있어야죠.

   적군 역관광 시켜보는 것도 시도해보세요.

   


 

 

- 추천 특성 : 분대 탄약, 분대 방편, 분대 제압저항

 

정찰병이다보니 장수 플레이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일일이 지원병이 보급해주러 오지 않는 이상 탄약이 부족하게 되는데

분대 탄약은 이에 찰떡궁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대 방편을 이용하는 이유는 적군 정찰병의 위치를 알아낸 경우

특히, 옥상이나 높은 곳일 경우 직접 올라오기보다 먼저 수류탄 같은

폭발력을 지닌 개인장비를 이용해오기 때문에 분대 방편을 이용하면

그와 같은 폭발에서 살아남을 확률을 올려줍니다.......만

 

전 분대 탄약을 더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맞으면 어차피 죽으니까요..ㅜ

 

제압저항은 개인취향에 따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많은 효과를 보기 어려우나 제압효과에 걸렸을 경우 어느 정도 보정을 잡아주기 때문에

약한 제압효과라면 명중률 하락 없이 사격이 가능합니다.

다만, 약간의 개인능력이 요구되므로 유의하시길.

 

 

이로써 병과정복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병과정복이기도 하지만 정찰병이다보니 사진이 많이 이용되었네요.

 

* 개인이 직접 촬영한 스크린샷도 있으나 해외 포럼에서의 사진도 이용되었습니다.

 

비록 병과정복으로는 마지막 포스팅이지만 다른 배틀필드3 포스팅도 아직 많이 남았으니

배틀필드3 이용 및 정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http://hi_billy.blog.me/30144845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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